본문 바로가기

비중격만곡증

비중격 만곡증 / 비중격 교정술

비중격 만곡증 / 비중격 교정술

 

 

비중격은 양쪽 코를 나누는 막으로 앞쪽은 연골로 뒤쪽은 뼈로 되어 있습니다.

출산시 엄마의 산도를 통과하며 코가 눌리면서 분만했거나, 자라나면서 비중격을 이루는 연골과 뼈의 성장속도 차이가 있다거나, 후천적인 코의 외상이 있었을 경우 비중격이 똑바로 서있지 못하고 한쪽으로 휘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코 양쪽으로 지나가는 기류의 속도차가 생기고 양쪽 코가 번갈아 가며 교대로 막히는 증상을 보이고 심한 경우 좁아진 한쪽 코가 꽉 막히는 현상을 보입니다. 

 

이런 상태는 정상적인 코 생리가 깨어진 상태로 비중격만곡이 지속되면 좁아진 코에서 더욱 심한 비염 증상들과 부비동염으로 진전이 되고 심한 경우, 한쪽 코의 기능을 잃어 버릴 수도 있기에 비중격만곡증으로 인한 불편이 있다면 꼭 교정을 해야 합니다. 

 

 

비중격 만곡의 치료법

 

 

비중격만곡은 구조가 변화된 병이기 때문에 약물로는 교정이 어려우며 유일한 방법이 수술입니다.

수술은 코만 마취하는 국소 마취를 실시하며, 비중격의 연골과 붙어있는 점막을 들어서 안쪽 연골을 노출 시킨 후 휘어져 있는 연골의 일부를 제거하고 나머지 연골 부위에는 얕은 칼집을 넣어 주어 수술 후에도 다시 휘어있는 나머지 부분이 정상 상태로 돌아올 수 있는 여지를 만들어 줍니다.

 

물론 심한 경우 뼈부위까지 휘어 있는 때도 있는데 이럴 경우는 휘어있는 뼈도 함께 제거해 줍니다. 수술이 끝날 때 즈음 들어올렸던 점막을 원 위치 시키고, 비중격 양쪽에 비중격을 고정시키는 얇은 수술용 막으로 고정시킵니다.

 

 

일반적으로 이 비중격은 상하가 반듯하게 서있는 모습을 하고 있는데, 여러 가지 원인으로 한쪽으로 치우치게 되면 치우쳐진 쪽의 콧 속 공간이 좁아지고 반대편 콧 속은 넓어지지만 넓어진 코도 콧살(비갑개)이 보상성으로 커지게 되어 결과적으로 양쪽 모두 코가 막히는 증상 혹은 양쪽이 한쪽씩 번갈아 가면서 교대로 막히는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또 코막힘 증상 자체가 콧속 기류의 변화를 일으켜 역시 비정상적인 코생리 현상을 유발해 콧물과 심한 경우 코가 목뒤로 흐르는 후비루 증상까지 발생할 수 있으며, 좁은 비강의 배출장애를 지속적으로 유발하게 될 경우 만성부비동염(축농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