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레르기 비염

가을과 알레르기 비염 그리고 감기

가을과 알레르기 비염 그리고 감기

 

 

태풍 콩레이의 얘기도 전해지면서 비가 추적 추적 내리고 있습니다.
비가 내리고 나니 확실히 날씨가 선선해지고..여름의 끝을 알리는 것 같습니다.

 

요즘 들어서 닥터킴이비인후과 내원하는 분들을 보면 비염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날씨가 흐리기도 하고 일교차가 커지면서 코에 영향을 많이 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재채기, 맑은 콧물이 병행되면서 코도 헐고 눈 앞쪽도 빨게지는 증상을 나타냅니다.
간혹 환자분들 중에는 감기인줄 알고 감기약만 석 달 먹고 버티다 차도가 없어 이비인후과를 찾는 경우를 보곤 합니다.

 

 

감기와 비염 의 구분

실제 구분을 하기는 어렵지 않지만 복합적으로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감기로 들어왔다가 비염 때문에 코 증상이 오래 가기도 하고 비염 때문에 코가 안 좋다가 감기가 걸려서 코 증상이 안 좋아지기도 합니다 .

 

감기

손등 열감 , 이마 열감, 목 열감, 목의 발적(진료시 확인), 기침, 콧물, 코막힘, 오한, 신체동통 등의 감기 증상이 동반

 

손등의 열감은 감기가 가벼운지 심한지 알 수 있는 필수 확인 증상인데요. 일반적으로 손등으로 손등을 만졌을 때 열감이 있고 37~8도대 열이라면 크게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다만 손발이 차고 39도 이상의 열이라면 일상생활 자체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는 해열제가 상황에 따라 필요하고, 목이나 기타 열의 원인을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비염

재채기, 코막힘, 콧물(맑은 콧물이지만 만성으로 가면 누런 혹은 흰색 콧물), 눈 코 비비는 증상이 생김 / 눈 코는 코 점막의 울혈 즉 점막충혈로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모기 물리면 비비듯이 코를 비비거나 파게 됩니다.

 

감기는 바이러스에 의한 증상으로 감기약을 먹으면 일반적으로 일주일에서 열흘 정도면 그 증상이 호전됩니다. 하지만 감기약을 드셔도 열흘이 넘게 증상의 호전이 없다면 감기가 아닌 비염증상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계절이 바뀌는 시기에는 일교차의 변화가 심합니다. 이때는 특히 알레르기비염 증상을 조심해야 합니다.

 

 

아래와 같은 증상이 있다면 알레르기 비염의 진단이 필요합니다.


-1년 내내 코감기 증상이 떨어지지 않는다.

-콧물이나 기침이 오래가는 경우

-환절기만 되면 감기를 달고 사는 경우

-아침이나 저녁에 코나 눈이 가렵고 재채기, 맑은 콧물이 나는 경우

-집안청소 할 때 기침, 재채기, 콧물이 나는 경우

-항상 코가 막혀 머리가 무겁고 집중력이 떨어지는 경우

-축농증이 잘 낫지 않고 오래가는 경우

-어려서 아토피, 태열이 심한 아이

-부모님이나 친척 중에 알레르기 질환을 갖고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