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레르기 비염

[비염이비인후과]알레르기비염 확 떨어낼 방법은?

[비염이비인후과]알레르기비염 확 떨어낼 방법은?

 

 

봄철 꽃가루 알레르기비염으로 울상을 짓고 계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은 발작적인 재채기, 맑은 콧물, 코막힘의 3가지 주요 증상을 나타내는 질환으로, 생활환경의 변화와 대기오염 등의 여러 요인에 의해 해마다 환자의 수는 증가하고 있지요.

 

알레르기 비염이 생기면 발작적인 재채기와 맑은 콧물, 코막힘 등의 특징적인 증상 이외에도 눈이나 코, 입천정 등이 가렵거나 두통, 후각장애, 이물감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알레르기비염의 진단을 위해서는 기존의 병력이나 가족력 등을 고려해 알레르기 성향을 파악하고 단순 부비동 방사선 촬영, 비강 내시경 검사, 음향 비강 통기도 검사 등을 통해 비강 및 부비동 상태를 검사하며 피부반응검사, 항원혈액검사 등으로 알레르기 원인물질을 먼저 알아내야 합니다.

 

 

 

알레르기비염 자가진단

 


-1년 내내 코감기 증상이 떨어지지 않는다.


-콧물이나 기침이 오래가는 경우


-환절기만 되면 감기를 달고 사는 경우


-아침이나 저녁에 코나 눈이 가렵고 재채기, 맑은 콧물이 난다.
-집안 청소 할 때 기침, 재채기, 콧물이 나는 경우


-항상 코가 막혀 머리가 무겁고 집중력이 떨어지는 경우


-축농증이 잘 낫지 않고 오래가는 경우

-어려서 아토피, 태열이 심한 아이


-부모님이나 친척 중에 알레르기 질환을 갖고 있는 경우

 

 

 

 

대부분의 경우 생활환경 어디에나 있을 수 있는 물질이 원인이 되므로 실내를 청결히 하고 공기정화기를 사용하며 꽃가루가 많이 날리는 계절에는 외출시 마스크를 착용하는 등의 활동으로 알레르기비염의 증상을 완화시켜야 하지요.

 

알레르기비염을 떨쳐낼 닥터킴의 방법은..

 

 

1.환경요법 또는 회피요법
알레르기 비염의 대표적인 원인물질인 집먼지 진드기나 꽃가루 등을 없애거나 노출되는 것을 최대한 피하는 방법입니다.

 

2.약물치료
증상이 악화되는 급성기에 일시적으로 증상을 완화시킬 목적으로 약물을 복용하거나 코에 스프레이를 분무 하는 방법입니다.

 

3.수술치료(고주파비염수술)
알레르기로 인해 염증반응이 반복되면 코점막(콧살)이 비후되어 만성적인 코막힘을 유발하게 되는데, 코블레이터라고 하는 고주파치료 장비로 콧살을 수축시켜 코막힘을 해결하고 동반된 알레르기 증상(콧물,재채기 등)을 다소 완화시켜줄 수 있습니다.

 

4. 면역치료
독감예방접종처럼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물질을 주입하여 면역항체를 만들어 근본적인 면역을 얻게 하는 방법으로 알레르기를 원인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유일한 치료법입니다.

 

예전에는 주사를 맞는 방법이었으나 현재에는 설하면역치료라고 해서 혀 밑에 약물을 투여하는 간편한 방법으로 대체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면역치료의 성공률은 보통 70~80% 정도로 보고되고 있고 천식으로의 진행을 예방하는 효과가 우수합니다.

 

그러나 치료기간이 길고 (최소3~5년), 비용이 다소 발생하는 단점이 있습니다.